이 마늘 같기도 하고 생강 같기도 한 것은 히카마(Jicama)라고 하는데요, 감자나 순무와 비슷한 녹말이 많은 뿌리채소입니다. 멕시코가 주 원산지라서 멕시코 감자라고도 불리기도 하는 히카마는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힐 정도로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수분이 많은 편인 데다 아삭아삭한 식감과 달콤한 견과류 맛이 나서 세계적으로 인기가 많은 식품이기도 하죠.
멕시코 감자 히카마의 효능
- 풍부한 식이섬유를 포함하여 변비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당뇨병 예방과 혈당을 안정화하는 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 심장병의 위험을 낮출 수 있습니다.
- 프리바이오틱 섬유소인 이눌린이 풍부해서 장 건강과 면역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비타민C가 많아 항산화 효과가 있어 노화와 암, 심혈관 질환 등의 질병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칼로리는 낮지만 비타민C와 섬유질, 미네랄, 칼륨 등의 영양소가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멕시코 감자 칼로리와 포함 영양소(100g 기준)
- 칼로리 : 38kcal
- 탄수화물 : 8.82g
- 설탕 : 1.80g
- 지방 : 0.09g
- 단백질 : 0.72g
- 섬유질 : 4.90g
- 칼륨 : 150mg
- 칼슘 : 12mg
- 비타민C : 20.20mg
멕시코 감자 히카마 잘 고르고 잘 먹는 법
히카마를 구매할 때에는 겉이 단단하면서 얼룩덜룩한 멍이 들지 않은 것을 골라야 합니다. 그리고 들었을 때 크기와 비교해서 무겁고 알차게 느껴지는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히카마는 생으로 먹으면 익히지 않은 생 감자와 비슷한 맛이 나는데요, 생 감자보다는 약간 더 즙이 많고 달콤한 편입니다. 그래서 샐러드로 만들어 먹거나 무침부터 볶음까지 요리에 다양하게 활용하여 먹을 수 있습니다. 깍두기로까지 담가서 먹을 수 있다고 하니 그 활용도가 일반 감자와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죠.
히카마 섭취시 주의할 점(부작용)
- 뿌리만 먹어야 합니다.
뿌리 외에는 로테논이라는 유독성 물질이 들어 있는데, 로테논을 먹으면 파킨슨병 발병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고 합니다. - 껍질은 제거해야 합니다.
히카마의 갈색 껍질은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키거나 복통과 설사 등의 소화기 이상 증상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