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우리 주변 이슈들

요소수란 뭐길래 가격 치솟고 대란까지 일어났나?

by ⧑⦃ ⦂⧝⦂ ⦄⧒ 2021. 11. 9.

요즘 뉴스에서는 중국발 요소수 제한 때문에 요소수 대란이 일어났다는 우려스러운 뉴스가 계속 보도되고 있습니다. 각계각층에서 요소수 품귀 현상으로 인해 앓는 소리가 나오고, 너도나도 요소수 구하려다 보니 10리터당 만 원 정도였던 가격이 20만 원 이상으로 껑충 뛰는 등 사회 전반적으로 큰 이슈로 떠오른 상황입니다.

과연 이 요소수가 뭐길래, 그리고 어떤 상황이길래 이렇게 큰 문제가 된 것일까요?

 

 

요소수 뜻과 역할

요소수란 요소와 물을 섞은 물질인데요, 디젤(=경유) 차량의 배기가스를 줄이는 SCR 장치를 작동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SCR 장치는 환경 보호 차원에 최근에 출고된 경유차의 대부분에 탑재되어 있고 기름을 넣듯이 요소수를 주기적으로 충전해 주어야 운행할 수 있습니다. 만약 요소수를 제때 넣지 않으면 시동이 잘 안 걸리거나 배기량이 낮아져서 운행할 수 없기 때문에 디젤차에 있어서 요소수는 기름만큼이나 중요한 물질이죠.

 

요소수 대란, 뭐가 문제길래?

우리나라는 요소수의 대부분을 중국에서 수입해 오고 있는 상황인데요, 최근에 중국은 중국 내에서 사용할 요소수가 부족하기 때문에 타국에 팔기 어렵다는 이유로 요소수 수출을 제한하는 규제를 내걸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요소수 공장은 중국발 요소수와의 가격 경쟁에서 밀려나 이미 10년 전에 명맥이 끊긴 상태라 국내 수급이 어려운 상황인데, 중국이 요소수 수출 규제를 해버리니 전국적으로 품귀현상이 일어나게 된 것입니다.

화물차와 소방차, 대중교통에 이용되는 차, 심지어 농가에서 사용하는 트랙터들까지 대부분 경유 차량이기 때문에 요소수 부족은 우리 사회 전반에 큰 영향을 미칠 수밖에 없습니다.

 

 

중국이 요소수를 제한하는 이유

한마디로 말하면 '석탄' 때문입니다.

요소수를 이루는 물질인 요소는 암모니아라고 말하기도 하는데요, 주로 석탄에서 뽑아냅니다. 중국은 석탄을 호주에서 수입해오고 있었는데, 최근 호주와 무역갈등을 벌이면서 석탄을 수입할 수 없게 되어버리는 바람에 석탄 수급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석탄이 부족하기 때문에 석탄에서 뽑아내는 요소 또한 부족하게 된 것이죠. 그래서 중국 내에서 사용해야 할 요소수 확보를 위해서 수출을 제한하게 된 것입니다.

 

요소수 대란, 우리 사회에 끼칠 영향은?

화물차 운행 모습
Photo by Wolfgang Hasselmann on Unsplash

 

앞서 말한 일련의 사건들로 결국 요소수의 97% 정도를 중국에서 수입해오던 우리나라도 큰 타격을 입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중국 외의 다른 나라에서 요소수 구하기가 어려울 뿐만 아니라 그 양도 부족하기 때문에 가격이 굉장히 비쌀 것이고, 당장 공장이 없는 마당에 국내 생산을 하기도 어려운 데다, 대체할 수 있는 물질이 없다고 봐야 하므로 시장과 개인 모두에게 다음과 같은 큰 영향을 줄 것으로 보입니다.

 

 

  • 요소수 품귀현상이 일어나며 가격이 천정부지로 오릅니다.
  • 불순물이 많거나 상품가치가 없는 요소수 판매 사기 등의 범죄가 일어날 확률이 큽니다.
  • 큰 이익을 얻기 위한 요소수 매점매석과 담합이 발생합니다.
  • 화물차 운행이 어려워져 운송, 배송, 택배 대란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 배송비가 오르면서 전반적으로 물가가 오를 수 있습니다.

 

과연 이 위기는 어떻게 극복될 것인가

암은 작은 조직에서부터 시작되지만 조금만 지나면 온 몸으로 퍼지게 됩니다. 그래서 조기 발견과 치료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번 요소수 수급에 대한 상황을 살펴보면서 초반의 적절한 대처가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다시 한번 느꼈습니다. 디젤차량을 잘 알지 못한다면 관심도 없었을 요소수의 품귀 현상이 사회 전반에 엄청난 영향을 미치는 나비 효과를 일으키리라고는 상상이나 했을까요?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일이 없는 상황에서 앞으로 과연 이 위기가 어떻게 극복될 것인지 걱정스럽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