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날개 달기/영어회화 - 일빵빵

일빵빵 기초영어 19강. 나는 ~할 수 있었어, ~할 수도 있어

by ⧑⦃ ⦂⧝⦂ ⦄⧒ 2021. 11. 2.

 

 

 

일빵빵 기초영어 19강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SgC_DAV4q6M&t=2s 

 

 

✨ 중요한 내용과 팁 요약

could

~할 수 있었어(can의 과거) / ~할 수도 있어(조동사, 미래)

 


🗒 단어 정리(타임라인 4:13)

 

yesterday 어제 - 이미 지난 일

tomorrow 내일 - 아직 일어나지 않은 일

 

then 그때, 그 당시 (과거의 개념. 이미지 지난 시간)
'th-'는 혀를 살짝 깨물었다가 떼면서 [ㄸ-]로 발음하면 되는데, then의 경우에는 [ㄷ-(d-)]로 발음합니다.

 

soon 곧 (미래. 아직 일어나지 않은 시간)

'oo'는 [u] 발음이 됩니다. book의 경우도 동일합니다.

 

before ~전에 (과거)

'fore'은 아랫입술을 살짝 깨물었다 떼면서 [포얼]로 발음합니다. 미국 사람들은 'be-'를 [버-]로 발음하는 경향이 있어서 before를 [버포얼]이라고 발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behind의 경우에도 [버하인드]라고 발음하기도 하니 참고합시다.

 

later ~한 후에, 나중에 (미래)

알파벳 't'가 단어 중간에 들어간 경우에는 [ㄹ]로 발음하여 [레이럴]이라고 발음합니다.

 

ago ~전에(과거)

'1년 전에', '10년 전에'처럼 주로 다른 단어와 함께 쓰입니다.

day 하루, 날(하루, 이틀)

하루는 1 day, 이틀은 2 days로 2일 이상일 경우에는 복수로 '-s'를 붙여 줍니다.

'이틀 전에'는 '2 days ago'라고 말합니다. '이틀 후에'는 '2 days later'이라고 말합니다.

 

week

한주는 1 week, 2주는 2 weeks로 2일 이상일 경우에는 복수로 '-s'를 붙여 줍니다.

일주일 전에 '1 week ago', 2주 전에 '2 weeks ago'라고 말합니다.

일주일 후에 '1 week later' 2주 후에 '2 weeks later'이라고 말합니다.


🌟 중요한 내용(타임라인 17:51)

could ~할 수 있었어(과거) / ~할 수도 있어(미래)

'can ~할 수 있다'의 과거형으로 'could ~할 수 있었다'가 있습니다. 그런데 또 다른 의미로 '~할 수도 있어'라는 미래의 형태로 더 많이 사용됩니다. 그래서 could는 can과는 별개로 또 하나의 조동사라고 기억해 주세요.

 

I could marry.

'나는 결혼할 수 있었어' vs '나는 결혼할 수도 있어' 구별하려면?

뒤에 나오는 문장에 따라 구별할 수 있습니다.


🤹🏼‍♀️ 연습하기(타임라인 22:40)

 

나는 갈 수 있다.   I can go.

나는 어제 갈 수 있었다.   I could go yesterday.

나는 내일 갈 수도 있다.   I could go tomorrow.

 

나는 올 수 있다.   I can come.

나는 어제 올 수 있었다.   I coud come yesterday.

나는 내일 올 수도 있다.   I could come tomorrow.

 

나는 걷다.   I walk.

나는 걸을 수 있다. I can walk.

나는 어제 걸을 수 있었다.   I could walk yesterday.

나는 내일 걸을 수도 있다.   I could walk tomorrow.

나는 그때는(그 당시에는) 걸을 수 있었다. I could walk then.

나는 걸을 수도 있다. I could walk soon.

 

나는 뛰다.   I run.

나는 그때는 뛸 수 있었다.   I could run then.

나는 뛸 수도 있다.   I could run soon.

 

나는 운전할 수 있다.   I can drive.

나는 운전할 수 있었다./나는 운전할 수도 있다.   I could drive.

나는 전에는 운전할 수 있었다.  I could drive before.

나는 나중에는 운전할 수도 있다. I could drive later.

 

나는 살 수 있다.   I can live.

나는 살 수 있었다./나는 살 수도 있다.   I could live.

나는 전에는 살 수 있었다.   I could live before.

나는 나중에는 살 수도 있다.  I could live later.

 

나는 머물 수 있다.   I can stay.

나는 머물 수 있었다./나는 머물 수도 있다.   I could stay.

나는 2일 전에는 머물 수 있었다.   I could stay two days ago.

나는 2일 후에는 머물 수도 있다.   I could stay two days later.

 

나는 기다릴 수 있다.   I can wait.

나는 기다릴 수 있었다./나는 기다릴 수도 있다.   I could wait.

3일 전에   three days ago

나는 3일 전에는 기다릴 수 있었다.   I could wait three days ago.

나는 3일 후에는 기다릴 수도 있다.   I could wait three days later.

 

나는 일을 한다.   I work.

나는 일할 수 있다.   I can work.

나는 일할 수 있었다./나는 일할 수도 있다.   I could work.

2주 전에   two weeks ago

나는 2주 전에는 일할 수 있었다.   I could work two weeks ago.

나는 2주 후에는 일할 수도 있다.   I could work two weeks later.

 

나는 잔다.   I sleep.

나는 잘 수 있다.   I can sleep.

나는 잘 수 있었다./나는 잘 수도 있다.   I could sleep.

3주 전에 three weeks ago.

나는 3주 전에는 잘 수 있었다.   I could sleep three weeks ago.

나는 3주 후에는 잘 수도 있다.   I could sleep three weeks later.

 


👨‍🏫 원어민 발음 듣기(타임라인 41:50)


오늘은 언제 들어도 어렵게 느껴지는 시제의 기본형을 배웠습니다. 사실 우리말에도 시간 표현이 있지만 이상하게 영어에서 시제 파트가 나오면 우리말에는 없는 말 같은 느낌이랄까요. 아마도 너무 헷갈려서 그런 것 같습니다.

우리 똘복 씨가 장족의 발전을 하여 선생님을 당황시키기도 하네요. 🤣 사실 똘복 씨의 질문이 제 질문이기도 했는데요, 시간을 알려주는 말이 문장에 없을 때는 앞의 대화를 잘 살펴봐야 하겠습니다. 문맥이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는 좋은 질문이었던 것 같습니다.

이제 슬슬 문장에 넣고 빼는 것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앞으로는 더욱 헷갈리고 혀가 꼬일 예정이지만 정확하게 배우며 연습할 수 있다는 게 정말 기분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