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날개 달기/영어회화 - 일빵빵

일빵빵 기초영어 20강. 나는 ~할 수 없었어, ~ 못 했어

by ⧑⦃ ⦂⧝⦂ ⦄⧒ 2021. 11. 3.

 

 

일빵빵 기초영어 20강 커버

 

✨ 중요한 내용과 팁 요약

 

중요 내용

I could not = I couldn't

나는 ~할 수 없었어(과거)

 

일빵빵 기초영어 강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h9Bc0leSSlA 

 


🗒 단어 정리(타임라인 4:53)

 

 

wash my face 세수하다

wash my car 세차하다

 

make coffee 커피를 타다

 

have breakfast, eat breakfast 아침식사를 하다

have dinner, eat dinner 저녁식사를 하다

have a meal 밥을 먹다

 

drink juice, have juice 주스를 마시다

drink coffee, have coffee 커피를 마시다

drink water, have water 물을 마시다

 

clean the room 방을 청소하다

clean the bedroom 침실을 청소하다

clean the livingroom 거실을 청소하다

clean the kitchen 부엌을 청소하다

 

read the book 책을 읽다

read the newspaper 신문을 읽다

read the magazine 잡지를 읽다

 

write a letter 편지를 쓰다

단어 중간에 오는 tt는 [ㄹ]로 발음해줍니다. 그래서 [레터]가 아니라 [레럴]로 발음합니다. 'battery'의 경우도 [배러리]라고 발음합니다.

write an email 이메일을 쓰다

 

study 공부하다

study English 영어 공부하다

 

watch TV 텔레비전을 보다

watch / see / look 차이점 구분하는 것 잘 모르겠다면 이전 강의를 복습하시기 바랍니다.

 

play 경기를 하다, 악기를 연주하다

play tennis 테니스를 치다

play soccer, play football 축구를 하다

play the piano 피아노를 치다

play the violin 바이올린을 켜다


🌟 중요한 내용(타임라인 10:20)

I could not [쿠드 낫] = I couldn't [쿠든] : 나는 ~할 수 없었어(과거)

I could의 부정형으로 가정의 의미도 있지만, 주로 과거의 의미로 많이 씁니다.

 

I couldn't study. 나는 공부할 수 없었어.

이 문장에서는 아래와 같이 두 가지 의미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1. 나는 환경 때문에 공부를 할 수 없었다.
  2. 나는 능력이 안 되어 공부를 할 수 없었다.

이때에는 앞선 대화의 상황에 따라 의미를 해석하는 것이 좋습니다.


🤹🏼‍♀️ 연습하기(타임라인 14:38)

 

 

wash my face   세수하다

I wash my face.   나는 세수한다.

I can wash my face.   나는 세수할 수 있다.

I could wash my face.   나는 세수 할 수 있었다.

I couldn't wash my face.   나는 세수 할 수 없었다.

I couldn't wash my face yesterday.   나는 어제 세수 할 수 없었다.

 

make coffee   커피를 타다

I can make coffee.   나는 커피를 탈 수 있다.

I could make coffee.   나는 커피를 탈 수 있었다.

I couldn't make coffee.   나는 커피를 탈 수 없었다.

I couldn't make coffee yesterday.   나는 어제 커피를 탈 수 없었다.

 

eat breakfast   아침을 먹다

I eat breakfast.   나는 아침을 먹는다.

I can eat breakfast.   나는 아침을 먹을 수 있다.

I will eat breakfast.   나는 아침을 먹을 것이다.

I couldn't eat breakfast.   나는 아침을 먹을 수 없었다.

I couldn't eat breakfast then.   나는 그때는 아침을 먹을 수 없었다.

breakfast then은 연음으로 [브뤸퍼스덴]과 같이 발음해줍니다. 보통 문장에서 'st'가 있다면 정확하게 발음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연음으로 넘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표적인 단어가 'just'인데, I just~를 [아이 저스트]라고 하지 않고 [아이 저스]라고 발음하며 'st'발음은 정확히 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drink juice   주스를 마시다

I drink juice.   나는 주스를 마신다.

I can drink juice.   나는 주스를 마실 수 있다.

I will drink juice.   나는 주스를 마실 것이다.

I couldn't drink juice.   나는 주스를 마실 수 없었다.

I couldn't drink juice then.   나는 그때는 주스를 마실 수 없었다.

 

clean the room   방을 청소하다

I clean the room.   나는 방을 청소한다.

I can clean the room.   나는 방을 청소할 수 있다.

I will clean the room.   나는 방을 청소할 것이다.

I couldn't clean the room.   나는 방을 청소할 수 없었다.

I couldn't clean the room before.   나는 이전에는 방을 청소 할 수 없었다.

 

read the book   책을 읽다

I couldn't read the book.   나는 책을 읽을 수 없었다.

I couldn't read the book before.   나는 전에는 책을 읽을 수 없었다.

 

write a letter   편지를 쓰다

I write a letter.   나는 편지를 쓴다.

I couldn't write a letter.   나는 편지를 쓸 수 없었다.

2 days ago   이틀 전에 / 3 days ago   3일 전에 / 5 days ago   5일 전에

I couldn't write a letter 5 days ago.   나는 5일 전에는 편지를 쓸 수 없었다.

I couldn't write a letter 2 days ago.   나는 2일 전에는 편지를 쓸 수 없었다.

 

study English   영어공부를 하다.

I couldn't study English.   나는 영어공부를 할 수 없었다.

I couldn't study English 10 days ago.   나는 10일 전에는 영어공부를 할 수 없었다.

 

watch TV   텔레비전을 보다

I watch TV.   나는 텔레비전을 본다.

I couldn't watch TV.   나는 텔레비전을 볼 수 없었다.

2 weeks ago   2주 전에 / 3 weeks ago   3주 전에 / 5 weeks ago   5주 전에

I couldn't watch TV 5 weeks ago.   나는 5주 전에는 텔레비전을 볼 수 없었다.

 

play tennis   테니스를 치다

I play tennis.   나는 테니스를 친다.

I couldn't play tennis.   나는 테니스를 칠 수 없었다.

I couldn't play tennis 10 weeks ago.   나는 10주 전에는 테니스를 칠 수 없었다.


👨‍🏫 원어민 발음 듣기(타임라인 50:14)


똘복 씨가 졸업반이라니, 참 좋은 시절이구나 싶습니다. 제가 졸업한 지가 어언 서른마흔다섯 해가 지난 것 같네요.😂 다시 돌아간다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푸릇푸릇한 시절이었는데, 이 콘텐츠가 벌써 5년 이상이 되었으니 똘복 씨도 사회에서 열심히 일하고 있겠군요!

인생이 단조롭다는 이야기가 와닿습니다. 워낙 단조롭다 보니 일상에 쳇바퀴 같아서 아무것도 하지 않았는데 하루가 저물기 일쑤라, 일빵빵 공부라도 하고 있다는 것이 정말 큰 재미와 큰 원동력이 되고 있습니다.

요즘에는 편리한 AI 번역기가 나올 정도로 과거와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영어 사용이 쉽지만, 스스로 딜레이 없이 바로 영어를 쓸 수 있고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여전히 강점입니다. 조금씩 꾸준히 공부해서 프리토킹을 자유롭게 하고 싶네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