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언어 날개 달기/영어회화 - 일빵빵

일빵빵 기초영어 22강. I would ~ / 나는 ~하곤 했었어, (아마) ~할 거야

by ⧑⦃ ⦂⧝⦂ ⦄⧒ 2021. 11. 10.

일빵빵 22강 커버

 

✨ 중요한 내용과 팁 요약

 

중요 내용

주어 + would + 동사

나는 (과거에) ~하곤 했었어 / (아마) ~할 거야

 

일빵빵 기초영어 강 유튜브 바로가기

https://www.youtube.com/watch?v=v46QhWqTqdg 

 


🗒 단어 정리(타임라인 3:43)

 

 

 

 

 

would 하곤 했었다

단어 끝이 'd', 't'로 끝날 때는 받침 발음을 살려서, [우드]라고 하기보다는 [욷]으로 발음하는 것이 좋습니다.

 

every 모든, 매번(반복적으로 계속)

중간에 'v'가 들어가 있으므로 아랫입술을 살짝 물었다 떼면서 발음해 줍니다.

'every + 동사'의 형태로 자주 사용됩니다.

 

night

단어 끝이 'd', 't'로 끝나므로 [나이트]라고 하기보다는 [나잇]으로 발음합니다.

every night 매일 밤

 

day 날(1일, 2일...)

every day 매일 

 

month

'th'는 혀를 살짝 물었다가 빼면서 발음합니다. 

every month 매달

 

year 해, 년

every year 매년

 

this 이것 / 이번 00

this summer 이번 여름, 금년 여름

this winter 이번 겨울, 금년 겨울

tonight (this night X) 오늘 밤

today (this day X) 오늘

this month 이번 달

this year 올해

 

weekend

this weekend 이번 주

 

next 다음

next month 다음 달

next year 내년

next summer 내년 여름

't' 발음을 살짝 죽여서 [넥스썸머]라고 해도 원어민은 다 알아듣습니다.

next weekend 다음 주말


🌟 중요한 내용(타임라인 13:57)

주어 + would + 동사

will의 과거형 - 이러한 용법으로는 문법책에서만 사용하고 일상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또 하나의 조동사로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could와 동일하게 과거와 미래의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could보다 좀 더 많이 쓰입니다.

  1. 나 ~하곤 했었어.(과거) : 과거에 습관적으로, 주기적으로, 지속적으로 했던 행동을 표현합니다.
  2. 아마 ~할 것 같아.(미래) : will보다는 약한 의지를 말합니다. will은 '무조건 할 거야!'라는 강한 의지라면, would는 '아마 할 것 같아요.' 정도의 약한 의지의 의미입니다.

🤹🏼‍♀️ 연습하기(타임라인 21:57)

 

 

 

 

 

go   가다

I go.   나는 간다.

I will go.   나는 갈 거야.

I would go.   나 (과거에) 가곤 했었어. / 나 (미래에) 아마 갈 거야.

이 문장만 가지고는 둘 중 어떤 의미인지 파악할 수 없기 때문에 뒤에 시간을 나타내는 표현들을 붙여줍니다.

I would go every night.   나는 매일 밤 가곤 했었어. - 과거

I would go this month.   나는 이번 달에 가게 될 거야. - 미래

 

come   오다

I come.   나는 온다.

I will come.   나는 올 거야.

I would come.   나 (과거에) 오곤 했었어. / 나 (미래에) 아마 올 거야.

I would come every night.   나는 매일 밤 오곤 했었어.

I would come this month.   나는 아마 다음 달에 올 거야.

 

walk   걷다

I walk.   나는 걷는다.

I will walk.   나는 걸을 거야.

I would walk.   나는 (과거에) 걷곤 했어. / 나 (미래에) 아마 걸을 거야.

I would walk every day.   나는 매일 걷곤 했었어.

I would walk this year.   나는 아마 금년(올해)에는 걸을 거야.

 

run   뛰다

I run.   나는 뛴다.

I will run.   나는 뛸 거야.

I would run.   나는 (과거에) 뛰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뛸 거야.

I would run every day.   나는 매일 뛰곤 했었어.

I would run this year.   나는 아마도 올해에 뛸 거야.

 

drive   운전하다

I drive.   나는 운전한다.

I will drive.   나는 운전할 거야.

I would drive.   나는 (과거에) 운전하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운전할 거야.

I would drive every month.   나는 매달 운전하곤 했었어.

I would drive this summer.   나는 금년 여름에 아마 운전할 거야.

 

live   살다

I live.   나는 산다.

I will live.   나는 살 거야.

I would live.   나는 (과거에) 살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살 거야.

I would live every month.   나는 매달 살곤 했었어.

I would live this summer.   나는 금년 여름에 아마 살 거야.

 

stay   머무르다

I stay.   나는 머무른다.

I will stay.   나는 머무를 거야.

I would stay.   나는 (과거에) 머무르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머무를 거야.

I would stay every year.   나는 매년 머무르곤 했었어.

I would stay next year.   나는 내년에 아마도 머무를 거야.

 

wait   기다리다

I wait.   나는 기다린다.

I will wait.   나는 기다릴 거야.

I would wait.   나는 (과거에) 기다리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기다릴 거야.

I would wait every year.   나는 매년 기다리곤 했었어.

I would wait next year.   나는 내년에 아마 기다릴 거야.

 

work   일하다

I work.   나는 일한다.

I will work.   나는 일할 거야.

I would work.   나는 (과거에) 일하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일할 거야.

I would work every week.   나는 매주 일하곤 했었어.

I would work every weekend.   나는 매주 주말에 일하곤 했었어.

I would work next week.   나는 다음 주에 아마 일할 거야.

I would work next weekend.   나는 다음 주 주말에 아마 일할 거야.

 

sleep   자다

I sleep.   나는 잔다.

I will sleep.   나는 잘 거야.

I would sleep.   나는 (과거에) 자곤 했었어. / 나는 (미래에) 아마 잘 거야.

I would sleep every week.   나는 매주 자곤 했었어.

I would sleep every weekend.   나는 매주 주말 자곤 했었어.

I would sleep next week.   나는 다음 주에 아마 잘 거야.

I would sleep next weekend.   나는 다음 주 주말에 아마 잘 거야.


👨‍🏫 원어민 발음 듣기(타임라인 45:14)


시리에 [해협]이 먹히다니...! 저도 당장 해봤습니다. 확실히 [헬프]라고 했을 때는 hip이라고 찍히다가 help로 교정이 되는 데까지 약간의 시간이 걸리지만, [해협]으로 발음하니 바로 알아듣더라고요! 좋은 팁이었네요.😆

스토리가 있는 영어회화 방송 1~50강까지 같이 병행해도 좋다고 하니 고려해봐야겠네요. 일단 지금은 이 일빵빵 입에 달고 사는 기초영어 1강씩 매일 듣는 것도 노력과 시간이 드는지라 조금 더 여유 시간을 늘려서 함께 공부해봐야겠습니다.



댓글